단월드 뇌파 진동 관련 논문 리뷰 잡담하기

단월드 측에서 지원한 것으로 추정(해당 논문의 Acknowledgements 참조)되는 논문에 대해서 간단히 리뷰를 하고자 한다.

제목 : The effects of mind-body training on stress reduction, positive effect, and plasma catecholamines
Neuroscience Letters(SCI, JCR 2010 기준)

논문의 요지는 일반 명상을 시킨 집단보다, 뇌파 진동을 충분히 훈련해온 집단이 Stress, Positive affect, Negative affect, 그리고 Dopamine 분비 측면에서 더 좋은 결과를 가져온다는 것이다. 미세하긴 하지만, 확실히 Dopamine 분비량에서는 가시적인 성과가 있었다. 그러나 제기될 수 있는 문제가 남아있다.

내가 볼 때에는 Reviewer들이 단월드 특유의 성격을 이해하지 못하고 Accept를 시킨 데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 단월드는 단순히 뇌파 진동만을 훈련하는 집단이 아니다. 단월드 특유의 환단고기식 사학이라든가, 그게 옳든. 그르든, 이런 식으로 그들만의 철학이 있고, 그것을 수련생들에게 전달하는 집단이다. 만약 수련생이 깊이 단월드에 대해 공부했다면, 종교 철학적인 영향을 받은 개체로서 고려될 여지가 충분하다. 그런데 논문에서는 Subjects in the meditation group had been practicing meditation for a mean of 43 months(range: 3-144 months) 라고 표기되어 있는데, 이 문장의 뉘앙스는 단순히 Brain Wave Vibration(뇌파 진동) meditation 기법을 평균 43개월 충실히 연습한 사람이라는 것 이상을 설명하지는 않는다. 나름대로의 사상 교육이 단월드 내에서 이뤄지고 있는 점을 감안한다면, 이들은 단순히 평균 43개월 동안 뇌파 진동 교육만을 받은 사람은 아닐 거라는 게 내 생각이다.

이게 무슨 문제냐 싶겠는데, 위 문단을 전제로 본격적인 문제 제기를 하고자 한다. 이 논문에서 대조군은 단지 일반적인 meditation을 규칙적으로 훈련한 집단이다. 본문에는 다음과 같이 적혀있다. The meditation group consisted of 67 subjects, aged 18-36 years, who practiced meditatin regularly. 그러나 meditation의 효과는, 단순히 정신적인 것과만 연결이 되어 있지 않고 종교적인 요소가 같이 얽혀있을 때에 더 큰 효능을 발휘한다.(A.B. Wachholtz 외, Is spirituality a critical ingredient of meditation? Comparing the effects of spiritual meditation, secular meditation, and relaxation on spiritual, psychological, cardiac, and pain outcomes, J. Behav. Med. 28. 2005, 369-384 참조) 해당 논문에서는 secular meditation, 즉, 세속적인 명상이라고 표기했는데, 본문에서는 세속적인 명상을 정신적인 명상이라는 명칭으로, 종교와 결부된 명상을 종교적인 명상이라는 단어를 사용하기로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해당 실험에서는 정신적인 meditation을 수련한 집단만을 대조군으로 상정했다. 즉, 위 논문의 실험은 불충분하며, 종교적인 meditation을 실행하는 그룹과도 비교를 해야 한다는 게 내 주장이다. 예를 들면, 불교에 귀의한 승려들의 Zen 수련과 Brain Wave Vibration과의 비교도 좋은 경우이다. 이 경우에 여러가지 결과가 나올 수 있는데, 결과에 따른 본인의 해석은 다음과 같다.

1. 만약 Zen에 비해 효과적이지 못할 경우
 - 이 경우는 뇌파 진동 수련이 정신적인 측면에서는 의외로 효과가 없을 수 있다. 즉, 차라리 Zen에 심취하는 편이 낫다는 결과가 된다. 그리고 뇌파 진동의 효과를 구체적으로 규명하기 위해서는 추가 실험이 필요하다. 무작위로 일반인들을 뽑아서 뇌파 진동 수련을 시키거나, 단월드 식 사상을 배제한 상태로 뇌파 진동 수련을 시켰을 때의 결과를 비교하여 결론을 낸다. 만약 일반인을 상대로 한 뇌파 진동 수련의 결과가 단월드 측 사람들의 뇌파 진동 수련 결과보다 안 좋다면, 그것은 순전히 종교적인 명상 때문에 효능을 봤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일반인들의 뇌파 진동 수련의 결과가 단월드 측 사람들의 뇌파 진동 수련 결과가 비슷하다면, 뇌파 진동의 정신적인 명상 효과는 존재한다고 볼 수 있다.

2. 만약 Zen과 비슷하거나 Zen의 효과를 상회할 경우
 - 이 경우는 뇌파 진동이 Zen만큼, 혹은 그 이상의 효과를 본다는 결과가 된다. 이 또한 뇌파 진동의 구체적인 규명을 위해서는 1번과 같이 추가 실험을 해야 한다. 만약 일반인의 뇌파 진동 수련 결과가 Zen과 비슷할 경우, 뇌파 진동의 정신적인 명상 효과는 매우 두드러진다고 볼 수 있다. 개인적으로 추측하기에, 단월드측 사람들이 원하는 베스트한 결과는 바로 이것이 아닐까 생각된다. 그런데 일반인들의 뇌파 진동 수련 결과가 Zen보다 못하다면, 이는 좀 더 재미있는 결과를 도출하게 된다. 즉, 단월드는 불교만큼 종교적인 영향을 개체들에게 주며, 이로 인해 종교적인 명상의 효과가 매우 두드러지게 나타난다는 것이다.

기타 질문이나 반문 환영합니다.


덧글

  • 클레임 2012/02/05 14:18 # 삭제

    이 포스팅의 요지대로 저널 측에 클레임을 걸어 보시는 건 어떨까요.
  • 몽상쟁이 2012/02/05 15:12 #

    보시다시피 레터 자체가 아주 문제가 있다는 건 아닙니다. 사실은 사실이니까요. 단지 단월드에 대한 리뷰어들의 이해가 다를 거라는 게 이 글의 취지고, 이 페이퍼를 토대로 단월드 측에서 뇌파 진동의 효과를 선전하고 있는 거 같던데, 선전에 대한 해석을 주의해야 할 것 같습니다.

    만약 리뷰어들이 단월드가 이러이러한 특성을 지닌 집단이라는 사실을 안다면 어떻게 반응할지 궁금하긴 한데... 귀찮네요 ㅋㅋ
  • sdfsf 2012/02/05 18:36 # 삭제

    근데 뇌파 진동이란 게 정확하게 무슨 소립니까. 학술지에 실릴 만큼 엄밀하게 정의될 수 있는 건가요?
  • 몽상쟁이 2012/02/05 23:48 #

    해당 논문에 명시가 되어있습니다. 뇌파 진동이 무엇이고, 어떻게 하는 것인지요. 그런데 아주 자세히 설명되어 있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



D-DAY 위젯

MBA

이너 로그 맹!!!
절찬리 모집 중(?)입니다.
아래 배너를 클릭하세요!

The result of Nerd Test

Daum 지역별 방문자 위젯